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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족(개혁, 자주) |
문벌귀족(보수, 사대) |
유학 훈고학 |
최승로 -> 시무 28조(불교비판O, 부정X) 성종 - 중앙 : 국자감 => 관학 진흥 지방 : 향교 |
김부식, 최충(해동공자, 문헌공도 -> 9재 학당) 사학 융성↑ : 사학 12도 시문중시(귀족적 경향) |
역사 |
7대실록 구삼국사 -> 현존X |
김부식의 삼국사기 |
불교 |
선종유행 + 균여(화엄종, 교종) 활동 <중앙(태조)> 연등회, 팔관회 장려(훈요 10조) 국사 왕사제도 승록사(승려 행적 기록청) <지방> 향도 |
교종유행 의천 - 교종+선종통합, 교관겸수 -> 천태종, 교장 간행 |
도교 |
팔관회(불교+도교+토속신앙) 도관(궁중의 도교 사원) : 초제 주관(교단성립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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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 |
서경길지설 -> 3경, 북진정책 |
남경 길지설 -> 묘청 서경천도운동 |
무신<-몽골 |
권문세족 -> 신진사대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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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 훈고학 |
유학 위축 |
안향 : 성리학 소개 이제형 - 이색-정도전, 정몽주 국자감 -> 국학(충렬왕) -> 성균관(충선왕) -> 기술학부X(공양왕) |
역사 |
각훈 : 해동고승전 이규보 : 동명왕편 -> 고구려정신 |
단군, 고조선의 역사 일연 : 삼국유사 이승훈 : 제왕운기 |
불교 |
선종 유행 지눌 - 선종+교종통합, 정혜쌍수, 돈오점수 -> 조계종, 수선사(송광사) 결사 요세 - 백련사 결사(교종), 참회, 염불 -> 극락왕생(민중인기↑) 혜심 - 유불 일치설 |
임제종(선종 일파) 유행 |
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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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자감 :
유학부(문과) : 7품 이상
기술학부(이과) : 8품 이하
+) 문헌공도 : 사학 12도중 가장 유명한 사교육
+) 사학이 발달하자 관학 진흥책 실시 : 양현고(예종) - 장학금제도, 전무 7재 (= EBS)
+) 성리학은 원나라로 부터 받아들였지만 최초는 송나라
+) 이제현의 제자 이제, 이제의 제자 정도전, 정몽주
+) 삼국사기 : 신라 중심의 역사서술로 기전체(인물중심)의 서술방식(왕가 + 세가 + 열전 + 지 + 표)
왕가 : 왕의 이야기
세가 : 제후의 이야기 (권력가)
열전 : 신하의 이야기
지 : 제도
표 : 연표 (역사 연대순으로 적은 표)
+) 교장 : 목판인쇄물, 불교 경전 해석
+) 교관겸수, 정혜쌍수 : 교종과 선종을 함께 배워야한다는 목적은 같으나 중심이 교종, 선종인 것이 차이점
+) 교선통합 vs 선교통합
교선통합 |
선교통합 |
물리적 통합 (교단의 통합) 의천 사망후 해체 |
화학적 통합 (교리의 통합) 통합 성공 |
+) 돈오점수 : 돈오(선종) + 점수(교종). 문득 깨달음(참선) -> 수행은 계속 해야함.
+) 임제종
- 참선운동
- 화두를 통한 간화선 방법
- 스승과 제자 관계 중시
- 보우 : 불교 개혁 운동 -> 실패
이것만은 꼭! (드래그 하셔서 보시면됩니다.)
예종은 관학 진흥책의 일환으로 (양현고)를 설치하였다.
고려 초기 승려 (균여)는 화엄종을 발전시켰다.
고려 말기 승려 (보우)는 임제종에 영향을 받아 불교 개혁을 주도하였다.
고려 후기 승려 (요세)는 참회를 통해 극락왕생에 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고려는 (도관)에서 초제를 주관하였다.
*최태성의 개정고급한국사 :
http://www.ebsi.co.kr/ebs/lms/lmsx/retrieveSbjtDtl.ebs?sbjtId=S2013000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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