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한국사 요약정리] 조선후기의 문화(성리학의 교조화)

Beginner:) 2018.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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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의 발달

성리학의 교조화(집권층 축소)

대안

중국(명)중심의 세계관

자급자족 경제체제(지주전호제)

신분제(양반-중인-상민-천민)

청(오랑캐)에게 사대

상품화폐경제발달

신분제의 동요(양반↑ 상민 노비↓)

성리학 대안학문

-양명학 : 정제두 -> 강화학파(실천, 지행합일)

-실학 : 자주적(민족주의), 근대지향적


사회비판 -> 예언사상

-정감록, 도참, 비기, 미륵신앙


평등 -> 종교

-서학(천주교) : 남인들이 학문하다 종교로 받아들임 -> 신유박해(순조), 황사영 백서사건

-동학 : 최제우, 최시형(동경대전, 용담유사), 인내천,시천주, 후천개벽


+) 교조화 : 환경, 현실 관계없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옳다고 믿음(성리학의 교조화 - 성리학이 옳고 다른 종교는 이단)


+) 서학 : =천주교. 남인들이 학문하다 종교로 받아들임 -> 신유박해(순조), 황사영 백서사건


+) 신유박해 : 노론이 남인을 제거하기위해 서학은 이단으로 활용(종교탄압)


+) 황사영 백서사건 : 교황에게 편지를 써 천주교 신자들을 구원해달라며 군대를 불러드리려 함


+) 동경대전 : 천주고 경전


+) 용담유사 : =찬송가


+) 인내천 : 사람이 곧 하늘이다 -> 착취등을 불가 -> 평등


+) 시천주 : 내 몸에 한울님을 모셨다고 믿는 것


+) 한울님 : 천주교에서 하나님을 부르는 명칭


+) 후천개벽 : 서학에서 인문개벽을 이르는말로 최제우가 동학교를 창건한 일을 이름(개벽 : 새로운 세상이 열림)




정치, 논쟁 흐름




+) 전랑 : 정랑 + 좌랑으로 가장 많은 권한을 가짐 -> 전랑직의 제한으로 동인과 서인으로 나뉨


+) 원시유학 : 공자와 맹자의 유학 시초관련


+) 사문난적 : 성리학에서 교리에 어긋난 행동을 하는 사람. (=이단)


+) 풍양 조씨는 벽파, 안동 김씨는 시파로 분류됨


+) 인물성동이논쟁(=호락논쟁)

호론 : 인성과 물성은 같지 않음 -> 오랑캐는 불순물 -> 교류X -> 위정척사파(투쟁)

낙론 : 인성과 물성은 같음 -> 오랑캐의 이점은 배워야함 -> 교류O -> 북학파, 개화파


+) 중농학파 : 주로 경기남인으로 농민중심에 뜻을 두며 서학 수용(대표 : 장영실)


+) 영남남인 : 위정척사파와 연관되는 남인도 있음(이만손의 영남만인소사건)




이것만은 꼭! (드래그 하셔서 보시면됩니다.)

실천과 지행합일을 강조하는 유학으로 (양명학)이 있다.

동학의 교주 (최제우)는 흥선대원군 집권시기에 처형되었다.

(윤휴)와 (박세당)은 6경과 제자백가와 같은 원시유학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인물성동이논쟁은 (노론)당 내부에서 주로 전개되었다.



*최태성의 개정고급한국사 : 

http://www.ebsi.co.kr/ebs/lms/lmsx/retrieveSbjtDtl.ebs?sbjtId=S2013000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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